구구야화 16-2 의문사와 if, whether를 통해 만드는 명사절 하

구구야화 16-2 의문사와 if, whether를 통해 만드는 명사절 하

1.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쓰이는 의문사(what, which, who, where, when, how)
- 의문문을 만드는 의문사들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어로도 쓰인다. 주의할 것은 의문문일 때와 다른 문장의 구성 성분이 되었을 때의 어순이 다르다는 것이다.

I don't know who she is. 나는 그 여자가 누구인지 모른다.

I know what you are trying to say. 네가 말하려 애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나는 안다.

I asked where she was headed for. 나는 그 여자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를 물었다.

Whom do I invite is none of your business. 누구를 초대할지는 네가 상관할 일이 아니다.

2. Non-wh 의문문을 절로 변화시키는 if, whether
if나 whether로 시작하는 절이 목적어가 될 경우 if나 whether 모두 사용할 수 있다. 다만 뒤에 or not이 올 때는 whether만 가능하다.

Mimi asked if(whether도 가능) I was ill. 미미는 내가 아프냐고 물었다.

I don't know whether he is in the library or not. 나는 그가 도서관에 있는지 아닌지를 알지 못한다. if 쓰지 못함.

주어가 되는 whether 절: 주어가 되는 whether 절도 있다. 이 때는 if는 사용할 수 없다. 또, 주어로 쓰이는 whether 절은 가주어 it을 문장 앞에 쓰고 whether로 시작하는 절을 문장 뒤로 보낼 수도 있다.

Whether they will appear (or not) is not clear. (=It is not clear whether they will appear or not). 그들이 나타날지는 분명하지 않다.

구구야화의문사와whether를

Post a Comment

0 Comments